Throughput costing(feat. Marginal cost)

Throughput Costing(초 변동 원가)는 직접 재료(Direct Material)을 제외한 모든 비용을 기간 비용(Period Cost)으로 처리합니다. 이는 Super Variable Costing이라고도 불리며 인건비와 간접비가 고정비인 회사들에게 매우 적합한 방식입니다. 고도로 자동화된 조립 라인 및 연속 생산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의 경우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Throughput costing은 Absorption Costing(Full Costing)의 형태와 상당히 다른 순이익 수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외부 보고용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재고 가치 수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Variable Costing이나 Full costing보다 재고에 대한 생산 동기를 더 적게 제공하죠. Throughput costing은 내부 관리 용도로만 활용됩니다. (이전에 Full Costing과 Variable costing의 비교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gics17/221615914780

Throughput costing은 Management Accounting에서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최대의 이익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며 비용 요소를 두 개의 그룹으로 구분합니다.

· Variable Cost - 오로지 직접 재료비만 고려합니다.

· Total Factory Cost -직접 비용과 운영비용으로 직접 재료비가 아닌 다른 모든 비용을 고려합니다. 예) Direct Labor, Variable Production Overhead, Fixed Production Overhead...

아래의 비율은 Throughput costing 사용 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서 제한된 자원의 한 단위를 활용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제한된 자원 한 단위를 활용함으로써 얻는 비용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함으로 Throughput Accounting ratio 값이 1 이상인 제품만 생산을 위해 고려가 되어야 하는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계비용(Marginal Cost)의 기여도는 Throughput Costing보다 일반적으로 낮게 산출됩니다. 이는 한계비용상에서의 변동비용이 다른 직접재료 비용 외의 다른 직접 비용을 고려하기 때문인데 Throughput은 공장의 대부분의 비용이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가변 비용에서 직접 재료 비용만 고려하죠. 따라서 Throughput costing의 기여도가 더 높을 것입니다. 이익을 최적화하기 위해 결정하는 것은 Machine hour 당 더 높은 기여/Throughput을 제공하는 제품에 우선순위를 둘 것입니다.

(한계비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Lin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gics17/221615914780


한계비용에서의 이익은 Throughput costing 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기여도 및 Throughput 수치를 사용하여 최적의 생산계획을 수립할 때 발생되는 고정 비용을 고려하지 않죠. Throughput costing에서 고정 비용은 직접 비용을 포함한 다른 보든 비용과 한계 비용이 단위당 기여도 수치에서 위에 설명한 가변 비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한계비용의 경우 한 개 이상의 다른 제품과 한 개 이하의 제품을 생산하기로 선택함으로써 각 단위가 직접원가와 변동원가를 귀속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의 차이는 Throughput costing보다 더 크게 나타납니다. Throughput costing을 사용해 두 제품 중 하나를 생산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절감 효과는 직접 재료에서만 얻을 수 있죠.


기타 모든 직접 비용과 변동비용은 Total Factory cost에 분류되어 최종 이익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공제될 고정 비용으로써 처리됩니다.


Total factory cost에 다양한 직접 및 가변 비용을 포함시킴으로써 이익의 극대화 접근법에 대한 단기적인 견해만을 제공하며 장기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비용은 가변적인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Activity Based costing과 같은 접근법이 이윤을 계획하고 최대화하기 위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Based costing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Link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gics17/221708398318


#throughputcosting #초변동원가 #supervariablecosting #marginalcost

조회수 5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