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ling Wave Planning(연동 기획)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3일

제품의 개발 등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장기 계획, 단기 계획, 일별 우선순위를 정기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별도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아시겠지만 장기 계획의 경우 높은 수준에서 이뤄지며 변경이나 추가되는 빈도는 적을 것입니다. 장기 계획 후 자세한 내용을 담은 단기 계획에 초점을 맞춘 Rolling Wave Planning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Rolling Wave Planning은 WBS(Work Breackdown Structure)에 대한 세부사항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기 위해 점진적인 정교화를 수반하는 프로젝트 관리 기법입니다. 즉 프로젝트 매니저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기획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 초기에 단기 산출물은 개별 구성요소(Work Package)로 나누어져 있어 상세한 수준으로 정의가 되죠. 향후 여러 기간 동안 발생할 산출물과 일정 활동은 보다 광범위하게 정의됩니다. 즉 팀의 단기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WBS의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olling Wave Plan으로 인해 미래 작업에 대한 계획이 여전히 진행 중인 동안 현재 및 가까운 기간의 결과물로 작업 활동이 진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 관리 방식은 미래의 작업 패키지를 상세하게 계획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가용성이 이전 프로젝트 단계의 성공적인 완료를 목표로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또한 이 기법은 프로젝트 작업의 모든 세부 사항이 사전에 결정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활동을 시작할 수 있고 계획 수립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중간에 추가 계획을 위한 시간을 제거할 수 있어 프로젝트 완료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olling Wave Plan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 관리는 처음부터 프로젝트 범위가 잘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Scope Creep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Scope Creep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olling Wave Planning을 통한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가오는 작업에 대한 중요한 세부정보를 확인.

· 팀 구성원에게 단기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정보 제공.

· 새로운 정보 또는 리스크를 식별할 수 있어 팀이 올바른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 장기적인 계획을 보다 쉽게 관리하는 것이 가능.

Rolling wave resolves uncertainty through a phased, iterative approach, often summarized as “plan a little, do a little.Rolling wave helps to meet the challenge of keeping energy focused on short-term work with the eye on long term.” Rolling wave resolves uncertainty through a phased, iterative approach, often summarized as “plan a little, do a little.”
Kurian Jacob, a rolling-wave practitioner at Motorola

간단한 예를 통해 Rolling Wave Planning이 진행되는 형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중소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Upgrade 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12개월 내 완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중 초기 4개월 동안의 작업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고 이후는 아직 모호하다면 일단 처음 4개월의 작업을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이후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랴 더 명확해질 것이고 이후 남은 몇 달의 계획을 세우는 형태입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더욱 상세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행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Rolling Wave Planning은 Work Breakdown Structure(WBS)를 시간 간격으로 분해하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각 단계가 종료될 때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WBS의 구조를 파악해 이를 보다 세부적인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확대하며 특히 한 단계에 관련된 작업의 변동성이 크고 프로토타입이 필요한 경우거나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링 분야의 프로젝트와 같이 이전 단계의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 사업에 적합합니다.

어떤 절차를 통해 Rolling Wave Planning을 진행하는지 알아보죠.

⑴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생성

WBS에는 모든 프로젝트 관리 계획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핵심이고 각 프로젝트를 하나의 작업 항목으로 구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각 작업 항목에는 식별 번호, 설명 및 특정 활동을 담당하는 팀의 구성원이 필요하며 때로는 예산, 만료일, 다른 업무와의 종속성 등의 추가 요소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또한 PLC(Project Life Cycle) 전체에 걸쳐 작업 항목을 모니터링하고 진행 상황을 기록 및 보고합니다.

⑵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나눕니다.

여기에서 구분 짓는 단계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중요한 순간이 일어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목업 생성을 고려한다면 첫 번째 목업이 완료되었을 때 해당 단계가 마무리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단계부터 결과에 따라 다른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는 여전히 불확실하죠. 예를 들어 목업을 수용해 대규모 생산을 진행할 수 있고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다시 진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⑶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

WBS에서 정의된 작업 그룹에 시간에 대한 계획을 추가해서 세우면 이러한 단계들은 점점 세부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WBS는 연속적인 단계에 대한 세부사항을 적게 포함할 것이지만 이러한 세부사항은 검토되고 해당 단계가 제시간에 근접하기 시작할 때 완료될 것입니다.

⑷ 다시 1단계로

프로젝트가 계속됨에 따라 향후에 가까운 단계의 작업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WBS의 상세화와 이후 추가 변경되는 작업을 결정하고 계획을 상세화하는 작업을 진행됩니다.

#projectmanagement #rollingwaveplan #연동기획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